녹색기술센터 홍보동영상 2014


오전 9시, 오늘도 녹색기술센터의 하루는 분주합니다.
녹색기술을 배우기 위한 세계인들과 열띤 토론을 이어가기 때문입니다.

국가정책연구 대응과 미래발전방향 제시를 위한 연구원들의 식을 줄 모르는 토론의 열기가 최상의 성과를 지향합니다.
사람과 환경을 생각하는 뜨거운 열정, 미래의 희망을 열어가는 행복의 기술, 그 변화를 이끌어가는 중심에 녹색기술센터가 있습니다.
산업화시대를 거쳐, 오늘에 이르는 동안 지구환경문제는 우리에게 중대한 과제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녹색기술은 이러한 미래사회의 요구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기 위한 인간의 기술이자 새로운 성장동력입니다.

녹색기술센터는 2011년 글로벌 녹색성장 정상회의 대통령 기조연설에서 에서 설립 추진이 시작되었고
2013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부설 전문연구소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녹색기술센터는 녹색기술 연구개발 정책과 국가간 공조체제 구축 지원을 통해 국가 차원의 아젠다는 물론 전 지구적 환경문제 해결과 미래 지속가능한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하기 위하여
3대 중점 분야로서 녹색기술정책연구, 국제협력 그리고 미래 녹색기술 예측 연구를 수행합니다.

국가녹색기술정책연구는 차별화된 녹색기술 정보와 정책역량을 바탕으로 녹색기술 발전전략 도출과 함께 중장기 R&D 방향제시를 위한 로드맵을 수립합니다.
적재적소의 자본과 기술이 배치될수 있도록 중점기술과 국가연구개발 사업 정책을 분석하여 선진화된 R&D 투자전략을 제시하며 분야별로 서로 다른 녹색기술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녹색기술 경쟁력 지수를 개발함으로서 녹색정책 기획 및 녹색기술발전, 그리고 R&D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또한,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의 녹색기술 R&D 전략과 기술정보를 지원함으로써 기업역량강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 기반 마련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녹색기술 협력에서는 국가간 또는 국제기구와의 호혜적 협력기반을 구축하여 기후변화 공동대응은 물론 차세대 유망기술 발굴에 주력하는 한편 우리나라의 녹색기술을 해외에 전수하는 일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맞춤형 녹색기술 공적 원조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각국이 기후변화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도록 지원합니다.
이밖에 공공은 물론 민간이 참여하는 한국형 녹색기술 이전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국내기술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래 중점기술 발굴 및 예측에서는 글로벌 녹색기술 관련 이슈를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미래 기술의 개발방향을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정책적, 제도적 시사점을 제안합니다. 

새로운 시장과 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미래 녹색기술 발굴은 물론 학제적 융합적인 접근을 통해 미래 녹색기술 트랜드를 예측합니다.
특히 산업경쟁력의 패러다임이 개별기술에서 융합형 기술로 변화함에 따라 신세계 창조형 녹색기술을 발굴하는 일에도 자원과 역량을 집중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래기술은 창조경제를 구현해나갈 신성장 동력으로서 우리사회와 산업발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입니다.
녹색기술을 통해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끈다는 사명감, 녹색기술센터 연구원들의 전문역량 제고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은 계속 이어집니다.

남보다 한 발 앞선 노력들이 우리사회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열쇠가 될 것임을 너무나 잘 알기 때문 입니다.

지금 세계는 창조적 녹색미래의 중심지로 대한민국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녹색기후기금과 글로벌 녹색성장기구, 그리고 녹색기술센터
글로벌 녹색성장을 이끌어 가는 그린 트라이앵글이 만들어 낼,새로운 녹색의 하모니가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창의와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지속 가능한 성장

녹색기술센터는 건강한 환경을 나누고,창조적인 미래를 나누는, 인류행복기술을 만들어 가는 선도자가 되겠습니다.